본문 바로가기
돈 버는 정보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방법과 캐시백, 사용처 대상자 조회 총정리

by minchoba 2021. 10. 6.
반응형

이번 주부터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는데요, 재난지원금이 똑 떨어질 무렵에 상생소비지원금이 등장해 주어서 반가운 기분이 들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생소한 단어인데요 무엇이고, 신청방법, 캐시백은 얼마나 주는지 총정리해봤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이란?

기획재정부에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민 소비회복 촉진을 위해서 만든 제도로, 본인이 사용하는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의 사용액이 2분기 월평균보다 3% 더 사용하면 3% 넘는 금액의 10%를 1인 월 최대 10만원까지 카드사 포인트로 다음 달 15일에 환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설명이 조금 복잡한데요. 2분기(4, 5, 6월) 사용액의 평균이 100만원이었는데 이달에 153만원을 지출했어요.

그럼 평균 금액인 100만원의 3%인 3만원은 일단 더 사용했으니 상생 소비 지원금 자격요건에는 맞습니다.

얼마나 환급받을 수 있을까요? 3만원을 제외한 50만원에 대한 10%인 5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월 환급액 한도는 1인 최대 10만 원입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기간

신청기간은 2021년 10월 1일 ~11월 30일 까지입니다.

2021년 10월 1일 9시~ 11월 30일 18:00까지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만 시행 첫 1주일은 출생 연도 끝자리 5부제로 시행됩니다. 본인의 출생연도 끝자리가 3, 8 (ex: 1998년생) 이면 10월 6일인 오늘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금은 매월 15일에 신청하신 카드사 포인트로 캐시백 됩니다.

(10월 사용분은 11월 15일 지급)

2022년 6월 30일까지 전액 사용하셔야 하며 미사용시 자동 소멸되니 주의하세요

현금 캐시백이 아니라 '카드사 포인트' 형식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현금화는 불가능합니다.

 

신청 대상 및 신청 가능 카드 조회

신청 대상은 만 19세 이상(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21년 2분기(4,5,6월) 중 본인 명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사용 실적이 있으신 분.

*연회비, 세금, 보험료 등은 실적에서 제외됩니다.

*외국인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번에 삼성카드에서 많이 사용할 것 같은데 난 그동안 국민카드를 많이 사용해서 어느 카드사에 신청해야 하지 하신다면 걱정하지 말고 본인이 많이 쓸 카드사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동안 사용한 금액은 모든 카드사 합산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새롭게 만든 카드가 가능할까? 생각은 안 하셔도 됩니다.

 

 

신청이 가능한 카드는 위의 총 9개 카드입니다.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국민카드, 농협카드 등 메이저 카드사와 은행의 카드만이 가능합니다.  위의 모든 카드사의 카드를 소유하셨으면 한 곳만 정하셔서 '전담 카드사'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환급도 그곳으로 입금됩니다.

아쉽게도 카카오뱅크와 토스는 이번 상생소비지원금 카드사가 아니라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불가능한 카드 :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씨티은행, 토스뱅크, 산업은행, BC카드 제휴은행 등

*법인카드, 가족카드, 선불카드, 백화점카드, 지역화폐카드 등도 불가능합니다.

 

신청 방법은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 앱이나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화 신청 시간도 평일 9시~18시까지이니 참고하시고 앱이나 온라인 신청은 24시까지 가능합니다.

 

 

온라인 >> 1. 본인 확인 > 참여 동의 및 신청 정보 입력 > 신청 결과와 2분기 사용금액 확인 (카드사에 따라서 2 영업일까지 소요될 수 있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전화 >> 1. 카드사 콜센터 본인 확인 > 2. 참여 동의 및 신청정보 입력 > 3. 신청 결과와 2분기 카드 사용금액 확인 (전화 안내도 2 영업일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은 주민번호, 카드번호 등을 확인하오니 미리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직접 방문하여 신청도 가능한데요,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 영업점에 방문하여 본인확인 후 신청서 작성, 신청 결과를 안내받으시면 됩니다. 반드시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과 같은 본인 확인이 필요하오니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 방문접수는 평일 9:30~15:30까지 가능합니다.

 

 

지난번 받은 재난지원금도 실적으로 들어가나요?

아쉽게도 지난달에 지급받은 재난지원금은 실적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국가 지원금은 사용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순서대로 차감됩니다. 그러니 재난지원금과 같은 카드로 상생소비지원금을 신청하셨다면 우선 재난지원금을 소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적제외업종

카드 사용 전액을 인정해주면 좋겠지만 실적에서 제외되는 업종이 있습니다.

 

대형마트(이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등), 백화점(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아웃렛 등), 대형 쇼핑몰(11번가, 쿠팡, G마켓 등), 면세점, 유흥업종, 사행업종(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자동차 구입, 명품 매장, 실외 골프장 등

 

그러나 환급받은 캐시백으로는 위의 업종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대상과 방법, 카드사 조회, 재난지원금 실적 등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실적 제외업종이 있어서 살짝 아쉽지만 배달의 민족 같은 배달업체에서의 사용은 가능하다고 하니 조금 위안이 됩니다.

2분기보다 3%를 넘겨서 사용해야 일단 1차 관문이 통과이니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평소 눈여겨보았던 가구나 가전을 바꾸시는 것도 좋은 꿀팁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